부산시는 배차간격 증가와 비효율적으로 운행되는 굴곡 노선으로 인한 시민 불편을 해소하고 시내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해 「빅데이터기반 시내버스 노선개편」을 오는 7월 5일 첫차부터 시행한다고 23일 밝혔다. 특히, 신도시 조성에 따라 인구가 유입되고 있는 기장·강서지역을 중심으로 우선 추진한다. 그간 도시구조 변화에 따른 장거리 노선의 증가로 시내버스 운행 시간은 준공영제 시행 전인 2007년 평균 109분에서 지난해 161분으로 50퍼센트(%) 이상 증가했고, 이에 따른 평균 배차간격은 10분대에서 지난해 17분으로 많이 늘어나 시민 불편이 지속됐다. 이에 시는 이를 해결하고자 지난 2023년 8월부터 2024년 12월까지 「빅데이터 기반 시내버스 노선개편 용역」을 추진했으며, 구·군 주민설명회, 기관 간담회, 실무 전담(T/F)팀 운영, 민원 분석을 통해 수용성 높은 개편안을 마련했다. 시민 의견조사 결과, 56퍼센트(%)가 ‘단계적 개편’을 희망함에 따라, 1단계는 도시철도 미운행 지역이자 대중교통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기장군·강서구를 대상으로 우선 개편한다. 도심지역(2단계)은 1단계 노선 개편에서 나온 효과 분석과 만덕-센텀 대심도 건설, 사상-하단선,
경남도는 오는 25일부터 28일까지 4일간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하는『제24회 대한민국 친환경유기농박람회 2025』에 경남도관(합동부스)를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박람회는 국내 친환경유기농산물의 관계자들이 모여 친환경농산물의 우수성을 홍보하며 소비자들을 현장에서 직접 만날 수 있는 장을 제공하는 박람회다. 기관 및 지자체 홍보관, 친환경 유기농 장터 및 유기농 스타상품 경진대회 등 부대행사와 함께 유기적으로 어우러지며 친환경농산물 등의 사회적 가치를 조명할 계획이다. 경남도에서는 창원시 외 8개 시군 내 14개 단체 및 농가가 참여할 예정이며 경남 합동관인 ‘경남도관’ 내 전시·홍보관(경남의 지속가능한 농업, 우수브랜드 쌀 전시), 체험관(우렁이농법으로 재배하는 친환경벼 재배 환경 조성), 직거래장터관(친환경농산물 소비촉진 행사, 룰렛 행사)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경남도관은 경남친환경농업협회, 경남친환경연합사업단(김민욱)과 함께 주도적으로 운영하여 경남의 우수한 친환경농산물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접 만나는 교류의 장을 조성할 예정이다. 지난 13일에는 성공적인 박람회 참가를 위한 사전설명회가 개최되어 박람회 참가단체, 경남친환경농업협회, 경남친환경
기장군은 방산업체 풍산 이전 대상지로 장안읍 일원이 공식화된 것에 대해, 주민 수용성 없는 일방적 이전 결정은 ‘절대 반대’라는 입장을 거듭해서 밝혔다. 지난 18일 부산시는 풍산으로부터 장안읍 이전을 내용으로 하는 투자의향서를 제출받았다고 발표했으며, 19일 오늘 기장군에 의견협의를 위한 협조공문을 발송했다. 공문에는 풍산 이전 부지는 장안읍 오리 일원이고 산업단지 명칭은 ‘부산 오리 제2일반산업단지’로 명시돼 있다. 이에, 군은 이번 부산시의 결정은 직접적 이해관계자인 지자체와 지역 주민을 배제한 일방적인 통보라고 지적하며, 지역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 반영해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군은 장안읍 및 관련 부서, 지역 주민 및 단체, 기장군의회 등의 의견을 전방위적으로 청취하는 의견 수렴 절차를 본격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풍산 이전이 공식화된 만큼 부산시가 그간의 밀실행정에서 탈피해 지역 주민은 물론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적극적인 소통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정종복 기장군수는 “이전에 수차례 밝혀온 바와 같이, 주민수용성 없는 풍산 이전은 결코 불가하다”고 강조하며, “풍산 이전 문제는 지역의 중차대한 사안인 만큼, 부산시
부산시는 2027년 4월 18일 민자사업자 관리운영기간이 종료됨에 따라 다음날인 19일부터 수정산터널 통행료를 무료화한다고 19일 밝혔다. 수정산터널 무료화를 골자로 하는 ‘수정산터널 민간투자사업 추진방식 결정 동의안’이 19일 시의회 본회의에서 의결돼, 25년 만에 수정산터널이 무료로 운영된다. 수정산터널은 동구 좌천동에서 부산진구 가야동을 연결하는 관문대로의 일부 구간으로, 2002년 4월 19일 개통 이후 민자유료도로로 운영됐다. 시는 민자사업자 관리운영기간 종료 이후의 수정산터널 사업 운영방식을 결정하기 위해 지난해(2024년) 부산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를 통해 관리이행계획을 수립했다. 시가 관리이행계획을 통해 수정산터널의 향후 통행량 추정 등을 검토한 결과, 적정 차로 수는 편도 2차로로 현행과 같아 별도 증설 필요성은 없는 것으로 판단해 향후 무료로 운영하기로 했다. 다만, 무료화에 따른 교통량 증가로 일시적 교통혼잡이 예측됨에 따라, 주변 가로구간과 교차로에 대해 현황조사 등을 통해 교차로 신호최적화 및 기하구조 개선방안을 수립할 예정이다. 수정산터널은 관리이관 후 ▲법정안전관리는 시 건설안전시험사업소가 담당하고, ▲일상관리는 부산시설공단이 위탁
경남도는 20일 경남수산안전기술원에서 수산종자 생산단체 관계자들과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협의회는 부서 담당공무원, 수산 전문가, 지역 어업인 단체 대표 등 50여명이 참석해 수산 종자 매입방류 사업 등 경남도의 수산자원 조성사업을 소개하고 수산 종자 생산단체의 건의·애로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했다. 이날 회의에 주요 내용은 ▲2025년 수산자원 조성사업 추진계획, ▲전년도 사업평가, ▲어업인들 고충·건의 사항 청취 등이며, 도내 전 시군 담당 공무원, 수산 종자 생산단체들은 수산자원 조성사업 개선·발전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종자 생산단체 참석자는 “기후변화로 인한 수산자원 감소 및 해양생태계 변화 등으로 종자산업뿐만 아니라 수산업 전체가 어려워지는 현실 속에서 민관이 함께 소통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돼 기쁘다”고 말했다. 송진영 수산자원과장은 이번 협의회를 통해 수산자원의 지속 가능한 관리와 어업인의 소득 증대를 위해 더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류 정책을 추진할 것”이라며, “어업인과 지역사회가 함께 협력해 지속 가능한 어촌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양산시는 북부지구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조성된 마을카페 ‘목화당1944’를 지난 20일 개소식과 함께 정식 오픈했다고 21일 밝혔다. ‘목화당 1944’는 목화를 보관하기 위해 1944년에 지어진 창고로, 근대건축물로서 역사적 가치를 간직하고 있는 공간을 주민들의 커뮤니티 공간이자 지역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마을카페로 새롭게 리모델링했다. 마을카페는 북부지구 도시재생사업으로 설립된 삽량문화마을협동조합에서 운영하며, 지역 내 소통과 화합을 도모하는 장소로서 지역 특색을 살린 다양한 프로그램과 지역 예술가들의 전시와 공연, 각종 문화행사도 함께 운영해 지역 사회의 경제적, 문화적 활성화를 이끌 예정이다. 나동연 양산시장은 “지역주민들이 직접 관리하고 운영하는 목화당 1944는 단순한 카페 이상의 가치를 지닌 공간으로, 지역주민과 예술가, 그리고 방문객 모두가 소통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부산광역시 수영구는 무안국제공항 여객기 참사에 따른 국가 애도 기간 지정에 따라, 오는 31일 자정 예정이었던 ‘광안리 M 드론라이트쇼 특별공연’과 ‘2025 카운트다운 부산행사’를 전면 취소한다고 밝혔다. 수영구는 국가 애도 기간 동안 민락수변공원에서 진행 중인 ‘밀락루체페스타 빛축제’의 조명을 끄기로 결정했다. 또한, 구청에서는 조기를 게양하고 구청 직원들이 추모 리본을 착용하며 희생자와 유족에 대한 애도의 뜻을 표할 예정이다. 강성태 수영구청장은 "이번 무안국제공항 참사로 희생된 분들과 유족들을 깊이 애도하며, 이들과 함께 슬픔을 나누고자 행사 취소를 결정했다"며, "부산 시민과 관광객 여러분께서 넓은 이해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경남도는 17일 오후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낙동강 녹조,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를 주제로 정책토론회가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국가 녹조대응 종합센터 설립 근거 법안을 대표 발의한 박상웅 의원실에서 주최하고 환경부와 경남도가 후원하는 것으로 박준홍 한국물환경학회장이 좌장을 맡고 경남연구원의 발제와 전문가 토론 형태로 진행됐다. 경남도는 토론회 개최 결과를 바탕으로 낙동강 녹조 저감과 예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국가 녹조종합 대응센터’ 건립에 필요한 근거를 조속한 시일 내 마련하기 위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의원 등을 대상으로 센터 설립 필요성에 대해 적극 설명할 방침이다. 토론회 주최 측인 박상웅 의원은 “영남권 주민의 중요한 식수원이지만 녹조 발생이 날로 심화하고 있는 낙동강 녹조 문제 해결을 위한 공감대 확산을 위해 토론회를 마련했다”면서, “국가 차원의 종합적, 체계적 대응 체계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완수 도지사는 서면 축사를 통해 낙동강 녹조 문제의 심각성을 지적하면서 “국가 녹조대응 종합센터 설립을 포함해 녹조 저감과 예방을 위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수단과 방법이 있다면 모두 동원해 한시라도 빨리 녹조 문제를
경남도는 17일 금호리조트 통영마리나에서 ‘경남지역혁신클러스터’ 사업의 주관기관인 경남지역산업진흥원, 경남테크노파크와 함께 2024년 사업성과 교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가 균형 발전을 목적으로 지역별 특화산업을 육성하는 것으로, 경남은 항공부품·소재산업에 대해 진주·사천·함안·고성 4개 시군을 지역혁신클러스터로 지정해 10년간 총 671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기술개발과 기업혁신을 지원하고 있다. 이날 성과교류회는 경남지역혁신클러스터사업의 수행․수혜기업, 지자체 관계자 등 약 120명이 참석 했으며, 역혁신클러스터 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우수기업에 대한 감사패 전달, 2024년 사업성과 공유, 내년도 사업계획 논의 등으로 진행됐다.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디엔엠항공’과 ‘미래항공’은 2023년부터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주관으로 ‘항공기 구조물 조립 자동화를 위한 병렬 및 직렬기구 로봇 기반 조립 시스템 개발 사업’을 수행 중이다. 디엔엠항공은 6억3000만원을 투입해 ‘대형 기체 구조물 조립용 드릴링-패스닝 멀티 공정 및 시스템 개발’ 사업을 진행 중이며, 미래항공은 7억5000만원을 투입해 ‘기체 구조물 패스너 양방향 조립 공정 및 시스템
경남도는 19일 경남도청에서 진해신항과 가덕도신공항을 중심으로 한 ‘트라이포트 연계 물류산업 육성전략 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보고회에는 경남도, 물류학과 교수, 국책연구기관 연구원, 물류업체 대표 등 산·학·연 자문위원들이 참석해 트라이포트 특화 물류산업 육성, 시군별 특화 물류거점 조성방안, 경남 물류산업의 발전 방향 등 핵심 안건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트라이포트는 항만, 공항, 철도를 연계해 물류 경쟁력을 극대화하는 복합물류 체계다. 경남도는 지난 4월 착수한 ‘트라이포트 연계 물류산업 육성전략 수립용역’을 통해 시군별 다양한 산업 여건에 맞는 육성전략을 마련하고 있다. 경남도는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내년 상반기까지 ‘제4차 경상남도 물류기본계획’을 마련해 이를 통해 도내 제조업 경쟁력 강화와 중소기업 수출입 물류비 절감 등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물류 거점으로 나아갈 계획이다. 김영삼 교통건설국장은 “트라이포트 배후에 있는 경남은 원재료 수입과 완제품 수출에 유리한 최적의 입지를 가지고 있다”며, “도내 제조업과 물류산업이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LNG벙커링 이송시스템 해상 테스트베드 구축을 완료하고, 19일 실증 테스트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기업지원에 나선다고 20일 밝혔다. ‘LNG벙커링’은 기존 선박 연료(중유, 경유) 대신 액화천연가스(LNG)를 선박에 공급하는 기술이다.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가 강화되면서, LNG는 암모니아, 수소 등 무탄소 연료가 본격적으로 도입되기 전까지 친환경 선박 연료로 각광받는 연료이다 이에 경남도는 친환경 LNG선박 기자재 수요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2019년 산업부 공모에 선정된 ‘LNG벙커링 이송시스템 테스트베드 구축사업’을 추진했다. 이 사업은 조선해양 기자재기업의 LNG극저온 기술개발 제품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사업화 지원을 통해, 관련 기업들의 설계역량 향상과 기자재 국산화를 지원한다. 이번 사업으로 구축된 시험설비는 ▲ 액화천연가스(LNG)․액화질소(LN2) 저장 시설 ▲ LNG벙커링 모사선 ▲ LNG연료추진선 모사선 ▲ 해상 극저온 플로팅 기자재 등이다. 이 시험설비들은 실제 해상에서 선박 간 LNG 연료를 공급하는 상황(‘Ship to Ship’ 방식)을 재현하여, 벙커링 이송 기자재의 해상실증 이행 실적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우수한
경남도는 국토교통부 ‘2025년 생활밀착형 도시재생 스마트기술 지원사업’ 공모에 전국 8곳 중 경남 2곳이 최종 선정되는 성과를 올렸다고 13일 밝혔다. ‘생활밀착형 도시재생 스마트기술 지원사업’은 도시재생사업지에 스마트 기술을 적용해 지역문제를 해결하고 정주 여건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교통, 안전·소방, 문화·관광 분야 등 재생 사업과 연계한 스마트 서비스를 구축하며 경남도는 2020년부터 총 10곳이 선정돼 6곳은 사업을 완료했고, 4곳은 진행하고 있다. 이번 공모에서 경남도의 도시재생사업 중 밀양시 ‘밀양의 문(門), 상상을 펼치다’, 합천군 ‘왁자지껄 삼가삼심(三嘉三心)’ 지구가 생활밀착형 스마트기술 지원사업에 선정돼, 국비 12억 5천만 원을 확보하고 2025년에 사업을 추진한다. 밀양시는 밀양역 주변 가곡동 일원에 인구 감소 해소와 마을 활성화를 위해 도시재생 거점시설인 상상창고에 ‘스마트 북카페’, ‘미디어아트’ 등 스마트 커뮤니티 공간을 조성하고 안전한 거주 환경 조성을 위해 ‘스마트 횡단보도’, ‘스마트 그늘막’를 구축한다. 합천군는 삼가면 한우 특화지역 일대 주차난 해소를 위한 ‘스마트 도로·주차 혼잡 관리 시스템’과 도시재생사업으로 지어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