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WorldN(뉴월드엔))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는 국제개발협력을 알리고 세계인과 함께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아이디어를 전파할 글로벌 크리에이터, '코이카 글로벌 서포터즈 위코(WeKO) 5기'를 모집한다.
2019년 출범한 코이카 서포터즈 '위코(WeKO)'는 '우리 모두가 코이카(We are KOICA)'라는 뜻으로, 국제개발협력의 여러 사업을 직접 체험하고, 국민 눈높이에서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한 행동과 의미를 홍보하는 역할을 해왔다.
올해는 위코 5주년을 맞아 '글로벌 오디션'이라는 콘셉트로, 글로벌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대한민국 국민과 전 세계 각국의 글로벌 리더를 선발할 예정이다. 5주년에 걸맞게 위코 5기는 더 창의적이고 활동적인 활동에 참여할 예정이다. 문학, 그림, 댄스 등 다양한 방식으로 국제개발협력 사업을 소개하는 'ODA 문화콘텐츠 제작' 활동이 추가되며 대국민 소통 행사 참여, 해외 국제개발협력 사업 현장 방문(우수 활동자 대상) 등 오프라인 활동 영역도 대폭 확대된다.
* 공적무상원조(ODA): 선진국 정부 또는 공공기관이 개발도상국의 경제 발전과 사회복지 증진을 목표로 제공하는 원조(최근에는 개발도상국과의 포괄적 파트너십을 통한 '협력'이 강조되면서 ODA를 아우르는 폭넓은 개념의 '국제개발협력'이란 용어가 주로 사용됨)
서포터즈에는 만 16세 이상이라면 국적,성별,직업과 상관없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대학(원)생 부문 총 81명(27팀, 개인,팀 단위 지원) △일반 부문(고등학생 포함) 총 18명(개인, 팀 단위 지원) △글로벌 부문 총 31명(개인 지원) 등 총 130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모집 기간은 7월 5일까지이며, 위코 홈페이지에서 6월 16일 오후 2시부터 지원할 수 있다.
우대 대상은 △ODA 및 국제개발협력 분야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자 △SNS 콘텐츠 제작 및 소셜 미디어 활동 경험자 △대외 활동(해외 봉사, 기자단, 서포터즈 등 포함) 경험자 △소셜 미디어 활용 우수자 △크리에이터 활동에 관심이 많은 자 △코이카,ODA 사업 참여 등 관련 경험이 있는 자 등이다.
1차 서류전형, 2차 메타버스 면접을 거쳐 최종 선발된 서포터즈는 7월 21일 오프라인 발대식을 시작으로 약 5개월간 활동하게 된다. 주요 활동 내용은 △홍보 미션 콘텐츠 제작 △쇼트 영상 제작 △ODA 문화콘텐츠 제작 △국민 참여 온라인 캠페인 및 오프라인 행사 참여 등이다.
3기부터 외국인을 포함해 선발하고 있는 글로벌 부문 서포터즈의 경우 모국어로 홍보 콘텐츠 제작이 가능하며, 코이카 해외사무소가 있는 국가의 서포터즈에게는 위코 특파원 자격으로 해외사무소를 탐방하고 콘텐츠를 제작하는 기회도 주어진다.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국내외 활동자 간의 네트워킹 프로그램도 제공될 계획이다.
또 모든 서포터즈에게는 약 5개월간 매월 소정의 활동비와 교통비가 지원되며, 활동 완료 후에는 수료증이 주어진다. 월별 우수 활동자와 팀에게는 포상금이 지원되며, 최종 활동 우수자에게는 코이카 이사장상 및 상금 수여, 코이카 인턴기자단(홍보 인턴) 지원 시 가점 부여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박상진 코이카 홍보실장은 '위코가 올해로 5주년을 맞은 만큼, 더 유익하고 활동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서포터즈들이 창의적인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전폭 지원하고자 한다'며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과 국제개발협력 홍보에 열정 있는 분들의 많은 지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코이카 글로벌 서포터즈 위코는 1기부터 4기까지 매년 평균 12: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으며, 기수별로 평균 4000개 이상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총 26개의 캠페인을 진행, 전 세계적으로 총 3634만회의 콘텐츠 노출과 2377만회의 반응을 끌어냈다.
특히 코로나 팬데믹 시기에 발족한 위코 2기는 발 빠르게 비대면 온라인 발대식을 도입했으며, 참가자가 국내를 넘어 해외로 확장된 위코 3기는 18개국의 서포터즈 인원과 함께 전 세계를 잇는 역할을 해냈다.
나아가 메타버스로 활동 영역이 확장된 위코 4기는 국내 ODA 기관 최초로 국제개발협력 홍보 및 네트워크의 장인 메타버스 전시관을 오픈하며 2만5000여 명의 누적 방문자 수를 기록하는 등 매년 트렌드 및 이슈를 반영한 국제개발협력 홍보를 진행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