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는 5일부터 6일까지 거제에서 미래자동차 기반구축사업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산업통상자원부 공모사업인 ‘버추얼 기반 미래자동차 부품고도화 사업’과 ‘미래모빌리티 열관리시스템 기술사업화 플랫폼 구축 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초안전 주행플랫폼 실용화를 위한 디지털트윈 활용 가상환경시험 기반구축 사업‘에 대한 기술 세미나가 진행됐다. 이 자리에는 13개 참여기업을 비롯해 전담기관인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과 경남도, 김해시,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 경남테크노파크, 인제대학교 관계자 등 60여 명이 참여했다. 가상(버추얼) 기반 부품개발은 가상환경 속에서 시뮬레이션을 통해 자동차부품을 개발하고 시험‧평가할 수 있어 시제품 제작을 최소화하는 등 자동차 연구‧개발에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번 성과 공유회에서는 ▲주행환경 개발장비를 이용한 열관리 시스템 분석(씨티알) ▲전기차 플랫폼 기반 R&H 섀시시스템(대흥알앤티) ▲버추얼 모델을 활용한 상용차용 전동화 파워트레인 개발(SNT다이내믹스) ▲전기배터리 자동차의 열관리 구성부품 통합을 위한 칠러모듈화 시스템 가상(버추얼) 모델개발(코렌스글로벌)
경남도는 도내 소비재․산업재 수출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돕고 해외 파트너쉽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6일 그랜드 머큐어 앰배서더 창원에서 해외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경남도는 한국무역협회 경남지역본부와 함께 해외바이어와 도내 기업 간 1대1 수출 상담 기회를 제공하고, 통역·수출 관련 현장 자문을 지원해, 총 231건, 약 6,600만 달러의 수출 상담 실적을 달성하고 1만 달러 규모의 수출업무협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번 상담회에는 식음료품, 기계, 자동차부품 등 다양한 분야의 중소기업 79개사가 참여했으며, 베트남, 홍콩, 일본, 미국 등 12개국 26개사의 바이어와 활발한 상담이 이뤄졌다. 특히 기업의 제품과 보유 인증, 해외 수출현황을 바탕으로, 바이어가 상담을 희망하는 업체를 우선 선정해 수출 상담 효과를 높였으며 참여기업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었다. 경남도 국제통상과장은 “이번 수출 상담회는 도내 수출기업이 해외에 나가지 않고도 해외 유력 바이어와 상담할 수 있는 자리가 되었다”며, “앞으로도 양질의 해외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등 다양한 해외마케팅을 통해 도내 기업의 수출 확대와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지난 9일 가용수단을 총동원해 상황 종료 시까지 민생안정 특별기간에 돌입하였다는 도지사의 입장문 발표 후속 조치로 내수경기 활성화를 위해 총력 지원한다. 최근 정치 상황의 영향으로 경제 불확실성이 증가하면서 도내 소상공인 중심으로 소비위축과 경기 침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경남도는 연말, 연초 소비위축 우려가 현실화하지 않도록 시군, 유관기관, 대‧중견기업 등과 소비촉진 운동을 동참하기로 했다. 경남도는 시군, 공공기관 등에 ▴지역경제관련 '24년 예산 불용 없이 모두 소진 ▴‘지역경제 활성화의 날’ 자율 운영으로 중식시간 등 인근 소상공인 식당 이용 분위기 확산 ▴연말‧연초 해넘이 ‧ 해돋이 관광객 대상 도내 관광지 이용 집중 홍보 ▴지역경제 활성화 분야 '25년 예산 조기 집행 등을 협조 요청했다. 또한 경남상공회의소협의회, 경남경영자총협회, 도내 대‧중견 기업 370여 개소에도 협조공문을 보내 내수진작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김명주 경제부지사는 “내수 경기 활성화를 위해 소상공인 등 정책 현장과 소통을 강화하고, 경남경제에 중요한 시기인 만큼 경제 주체들과 함께 경남도 중심으로 책임감 있는 민생정책을 추진하겠다”
창원특례시는 12월 정기분 자동차세로 총 509억 원을 부과하고, 관련 고지서를 발송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부과 대상은 12월 1일 기준 창원시에 등록된 차량으로, 연납 차량과 6월에 전액 부과된 차량은 제외된다. 납부 기한은 오는 16일부터 31일까지로, 기한을 넘기면 3%의 지연가산세가 발생한다. 자동이체 신청자는 계좌 잔액을 확인해야 하며, 전자송달 신청자는 앱이나 이메일을 통해 고지서를 확인할 수 있다. 창원시는 납세 편의를 위해 지방세입계좌, 가상계좌, ARS, 위택스 등 다양한 납부 방식을 제공하며, 은행 CD/ATM기를 통해 현금카드나 신용카드로도 납부할 수 있다. 김명곤 세정과장은 “기한 내 납부를 당부드리며, 시민들이 불이익을 겪지 않도록 홍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부산테크노파크가 해양수산부와 부산광역시의 국시비 지원으로 추진한 ‘2024 해양수산산업 창업·투자 지원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2일 밝혔다. 이 사업은 해양수산 연관산업을 부산의 미래전략산업으로 육성하고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기획됐다. 올해 총 68개 기업을 지원한 결과, 전년 대비 매출 11.7%, 수출 6.6% 증가를 이뤄냈으며, 293명의 신규 고용을 창출했다. 특히, 투자유치 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5개 기업이 약 140억원의 투자금을 확보하며 눈에 띄는 성과를 기록했다. 부산테크노파크는 올해 초부터 기업 성장주기에 맞춘 ‘창업海-성장海-투자海’의 3단계 플랫폼을 운영했다. 이 플랫폼은 기술개발, 마케팅, 투자유치 등 전방위 지원을 통해 기업의 안정적 성장을 뒷받침했다. 부산테크노파크는 국내외 전시회에서 부산공동관을 운영하며 참여 기업의 브랜드와 제품을 홍보했다. 또한, 투자 활성화를 위한 ‘2024 해양수산 투자IR GROUND’ 행사를 개최해 투자특강, 성과공유, 투자IR 심사 등으로 기업과 투자사 간 교류를 강화했다. 이남규 부산테크노파크 해양바이오블루푸드센터장은 “이번 사업은 해양수산 연관산업의 가능성을 재확인한 중요한 성과”라며
경남도는 장기간 폭염이 지속돼 유례없는 고수온으로 심각한 피해를 본 어류와 멍게 양식 어업인 337어가에 재난지원금 69억 원을 지급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2차 복구 대상은 고수온 피해가 발생한 통영, 거제, 고성, 남해, 하동 등 5개 시군의 어류 86어가, 전복 19어가, 멍게 232어가다. 수산정책자금에 대한 상환 연기와 이자 감면을 최대 2년까지 지원하며, 지원 규모는 정책자금 상환 연기 176어가 510억 원, 이자 감면 202어가 24억 원이다. 경남도는 양식 어업인 경영 안정화를 위해 고수온 피해가 발생한 굴, 홍합 등 패류 양식 어가에 대해 3차 복구를 추진하고 있으며, 다음 달 초 도 심의를 거쳐 복구계획을 확정하고 해양수산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경남도 해역은 지난 7월 11일 고수온 예비특보가 발령된 후, 8월 2일 고수온 주의보를 시작으로 10월 2일 해제까지 총 62일간 고수온 특보가 유지돼 어류, 멍게, 굴, 미더덕, 홍합 등 7개 품종에 664억 원의 피해가 발생했다. 송진영 경남도 수산정책과장은 “피해 어업인의 경영안정을 위해 중앙정부와 협력해 2차 복구를 추진했다”라며 “3차 복구도 신속히 진행해 피해 어가가 복구에 누락되는
부산상공회의소는 1일 지역 거점 항공사인 에어부산의 부산 존치를 강력히 촉구하며 산업은행과 국토교통부, 대한항공의 전향적인 입장 변화를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부산상의는 최근 유럽연합 집행위원회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을 최종 승인한 것을 계기로 4년에 걸친 합병 승인 과정에서 부산 지역사회가 지속적으로 제기한 에어부산 존치 요구에 무관심과 성의 없는 대응으로 일관한 산업은행과 국토부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날 부산상의는 성명서를 통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의 기업결합은 산업은행의 정책적 결정으로 이루어진 만큼, 에어부산·진에어·에어서울 등 통합 저비용항공사(LCC) 자회사의 운영 및 본사 위치에 대한 논의 역시 단순히 기업 자율에 맡길 사안이 아니라 국가기간산업으로서 공적 역할과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정책적 결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상공계는 '산업은행과 국토부가 합병 발표 당시 통합 LCC 본사를 지역에 두겠다고 약속했음'에도 불구하고 대한항공 조원태 회장이 이를 부인한 점을 지적했다. 이어 에어부산의 분리매각이 지역사회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대안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합병 승인 심사 중에는 지역 요구를 회피하다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