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리발, 신규 브랜드 아이덴티티(BI) 선정 및 차량 디자인 개선

  • 등록 2024.09.12 08:5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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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약자·디자인 전문가·시민 등 의견 수렴해 새로운 브랜드 아이덴티티(BI) 및 외관 디자인 고안
신규 디자인 '두리발' 시범 적용으로 장애인과 시민에게 특별교통수단의 인식개선 기대

부산시는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 '두리발'」에 새로운 브랜드 아이덴티티(BI) 및 외관 디자인을 9월부터 시범 적용해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새로운 디자인은 4월부터 디자인 개선용역을 진행, 8월 말 이용고객인 장애인·디자인전문가·일반시민 등 1천400여 명의 선호도 조사 및 의견 수렴을 통하여 고안됐다.

 

9월부터 두리발 8대에 시범 적용해 운행되며, 시는 올해 연말까지 222대의 ‘두리발’에 변경된 외관 디자인을 전면 적용할 예정이다.

 

이번 두리발 BI 및 차량 디자인 변경은 시 정책목표인 '글로벌 허브 도시, 아시아 최고의 행복도시'를 반영해 디자인 관점에서의 도시경쟁력을 향상하고자 추진됐다.

 

2006년부터 18년간의 두리발에 적용된 ‘구’ 디자인에 대한 교통약자 등 이용객의 변화 요청에 맞춰 산뜻한 핑크색 중심의 단순한 디자인으로 변경해, 교통약자는 물론 시민들에게도 두리발 차량 인식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두리발'은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를 위해 복권기금 재원을 지원받아 부산시설공단에서 211대를 운영 중이며 연말까지 11대가 추가 도입될 예정이다.

 

강희성 시 교통혁신국장은 “앞으로도 우리시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 증진과 사회적 약자 지원 사업에 대한 인식 개선에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김동진 기자 mitt2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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